김혜윤 베아트릭스 수녀님 = == 1/5/2024 ===[(백) 노동자 성 요셉]

 2024년 5월 1일 수요일

[(백) 노동자 성 요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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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요셉 성인은 성모 마리아의 배필이며, 예수님의 양아버지다. 목수였던 성인은 오늘날 노동자의 수호자로 공경받고 있다. 1955년 비오 12세 교황은 해마다 5월 1일을 노동자 성 요셉의 기념일로 지내도록 선포하였다.


제1독서

<땅을 가득 채우고 지배하여라.>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1,26─2,3
26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우리와 비슷하게 우리 모습으로 사람을 만들자.
그래서 그가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집짐승과
온갖 들짐승과 땅을 기어 다니는 온갖 것을 다스리게 하자.”
27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당신의 모습으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하느님의 모습으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로 그들을 창조하셨다.
28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내리며 말씀하셨다.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 땅을 가득 채우고 지배하여라.
그리고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을 기어 다니는 온갖 생물을 다스려라.”
29 하느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제 내가 온 땅 위에서 씨를 맺는 모든 풀과
씨 있는 모든 과일나무를 너희에게 준다.
이것이 너희의 양식이 될 것이다.
30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땅을 기어 다니는 모든 생물에게는
온갖 푸른 풀을 양식으로 준다.”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31 하느님께서 보시니 손수 만드신 모든 것이 참 좋았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엿샛날이 지났다.
2,1 이렇게 하늘과 땅과 그 안의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
2 하느님께서는 하시던 일을 이렛날에 다 이루셨다.
그분께서는 하시던 일을 모두 마치시고 이렛날에 쉬셨다.
3 하느님께서 이렛날에 복을 내리시고 그날을 거룩하게 하셨다.
하느님께서 창조하여 만드시던 일을 모두 마치시고
그날에 쉬셨기 때문이다.

<또는>
<무슨 일을 하든지, 사람이 아니라 주님을 위하여 하듯이 진심으로 하십시오.>
▥ 사도 바오로의 콜로새서 말씀입니다.
3,14-15.17.23-24
형제 여러분, 14 모든 것 위에 사랑을 입으십시오.
사랑은 완전하게 묶어 주는 끈입니다.
15 그리스도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을 다스리게 하십시오.
여러분은 또한 한 몸 안에서 이 평화를 누리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감사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17 말이든 행동이든 무엇이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면서,
그분을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23 무슨 일을 하든지,
사람이 아니라 주님을 위하여 하듯이
진심으로 하십시오.
24 주님에게서 상속 재산을 상으로 받는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여러분은 주 그리스도의 종이 되십시오.

복음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3,54-58
그때에 54 예수님께서 고향에 가시어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그러자 그들은 놀라서 이렇게 말하였다.
“저 사람이 어디서 저런 지혜와 기적의 힘을 얻었을까?
55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라고 하지 않나?
그리고 그의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가 아닌가?
56 그의 누이들도 모두 우리와 함께 살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저 사람이 어디서 저 모든 것을 얻었지?”
57 그러면서 그들은 그분을 못마땅하게 여겼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예언자는 어디에서나 존경받지만
고향과 집안에서만은 존경받지 못한다.”
58 그리고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그곳에서는 기적을 많이 일으키지 않으셨다.

오늘의 묵상 

예수님의 고향 방문 이야기는 공관 복음서의 

각기 다른 부분에 배치되어 있고, 

예수님을 소개하는 문구도 서로 다릅니다. 

루카 복음서는 “저 사람은 요셉의 아들이 아닌가?”(4,22)라고 하고, 

마태오 복음서는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13,55)라고 하며, 

마르코 복음서는 예수님을 “저 사람은 목수”(6,3)라고 소개합니다.
교회는 성모 성월 첫째 날에 ‘노동자 성 요셉’ 기념 미사를 드리며, 

모든 노동의 신성한 가치를 기억합니다. 

특별히 오늘 성경 본문은 노동이 왜 신성한지 

그에 대한 신학적 근거를 밝히는데, 하느님께서도 

일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독서는 하느님께서 ‘창조하시는 일(노동)’을 엿새 동안 하신 뒤 

일곱째 날 쉬셨음을 선언함으로써 ‘노동하시는 하느님’을 선포하고 

동시에 인간에게도 노동을 ‘사명’으로 주셨음을 선언합니다. 

노동은 하느님께 받은 사명이기에 거룩하고, 

하느님께서 하신 일의 연장선 위에 있기에 거룩하며, 

이를 성가정에서도 그대로 실천하였기에 거룩한 것입니다.
근대화가 시작된 뒤로 노동에 대한 담론은 끊임없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인간의 도구화, 노예화, 고용 박탈과 분배 불균형이 

쉼 없이 고발되었지만,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는 여전히 안타깝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 문제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애쓰고 있습니까? 

과연 정부와 사법 체제, 기업들은 노동의 가치와 품위, 

노동자들의 생명을 보호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요? 

그리고 우리는 노동 현실을 하느님께서 주신 거룩한 사명으로 인식하고, 

그 가치를 올바로 구현하고 있는지요? 

그 가치를 하나둘 세워 갈 때 우리의 노동 현장의 상황은 

더 이상 후퇴하지 않고 조금씩 나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김혜윤 베아트릭스 수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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