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만 안젤로 신부님 == 1/4/2023(매일미사) ===[(자) 사순 제5주간 토요일]
2023년 4월 1일 토요일 [(자) 사순 제5주간 토요일]
[(자) Saturday of the Fifth Week of Lent]
===================================
제1독서
▥ 에제키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37,21ㄴ-28
21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 이제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나가 사는 민족들 사이에서 그들을 데려오고,
그들을 사방에서 모아다가, 그들의 땅으로 데려가겠다.
22 그들을 그 땅에서, 이스라엘의 산악 지방에서 한 민족으로 만들고,
한 임금이 그들 모두의 임금이 되게 하겠다.
그리하여 다시는 두 민족이 되지 않고,
다시는 결코 두 왕국으로 갈라지지 않을 것이다.
23 그리고 그들이 다시는 자기들의 우상들과 혐오스러운 것들과 온갖 죄악으로
자신을 부정하게 만들지도 않을 것이다.
그들이 저지른 모든 배신에서 내가 그들을 구원하여 정결하게 해 주고 나면,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될 것이다.
24 나의 종 다윗이 그들을 다스리는 임금으로서,
그들 모두를 위한 유일한 목자가 될 것이다.
그들은 내 법규들을 따르고 내 규정들을 준수하여 지키면서,
25 내가 나의 종 야곱에게 준 땅,
너희 조상들이 살던 땅에서 살게 될 것이다.
그들만이 아니라 자자손손이 영원히 그곳에서 살며,
나의 종 다윗이 영원히 그들의 제후가 될 것이다.
26 나는 그들과 평화의 계약을 맺으리니,
그것이 그들과 맺는 영원한 계약이 될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복을 내리고 그들을 불어나게 하며,
나의 성전을 영원히 그들 가운데에 두겠다.
27 이렇게 나의 거처가 그들 사이에 있으면서,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28 나의 성전이 그들 한가운데에 영원히 있게 되면,
그제야 민족들은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1,45-56
그때에 45 마리아에게 갔다가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본 유다인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46 그러나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바리사이들에게 가서,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알렸다.
47 그리하여 수석 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이 의회를 소집하고 이렇게 말하였다.
“저 사람이 저렇게 많은 표징을 일으키고 있으니,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소?
48 저자를 그대로 내버려 두면 모두 그를 믿을 것이고,
또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의 이 거룩한 곳과 우리 민족을 짓밟고 말 것이오.”
49 그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그해의 대사제인 카야파가 말하였다.
“여러분은 아무것도 모르는군요.
50 온 민족이 멸망하는 것보다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는 것이
여러분에게 더 낫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헤아리지 못하고 있소.”
51 이 말은 카야파가 자기 생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그해의 대사제로서 예언한 셈이다.
곧 예수님께서 민족을 위하여 돌아가시리라는 것과,
52 이 민족만이 아니라 흩어져 있는 하느님의 자녀들을
하나로 모으시려고 돌아가시리라는 것이다.
53 이렇게 하여 그날 그들은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의하였다.
54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유다인들 가운데로 드러나게 다니지 않으시고,
그곳을 떠나 광야에 가까운 고장의 에프라임이라는 고을에 가시어,
제자들과 함께 그곳에 머무르셨다.
55 유다인들의 파스카 축제가 가까워지자,
많은 사람이 자신을 정결하게 하려고
파스카 축제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56 그들은 예수님을 찾다가 성전 안에 모여 서서 서로 말하였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오?
그가 축제를 지내러 오지 않겠소?”
오늘의 묵상
예수님께서는 죽은 라자로를 다시 살리신 뒤(11,38-44 참조)
최고 의회의 결정으로 말미암아 죽음의 궁지에 몰리십니다.
죽은 이를 살리신 분께서 반대자들에게
죽임을 당하실 위기에 놓이셨습니다.
수난 이야기의 역설적 전개는 라자로의 부활 사건과
오늘 복음이 연결됨으로써 부각됩니다.
‘예수님께서 하신 일’, 곧 예수님께서 죽은 라자로를
되살리신 사건을 본 유다인들의 반응은 서로 다릅니다.
일부 유다인들은 예수님을 믿게 되었지만,
다른 유다인들은 예수님을 의심하면서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바리사이들에게 보고합니다.
이에 수석 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은 최고 의회를 소집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권위를 흔드는 세력을 두려워하는 듯합니다.
한편으로 그들은 메시아의 기적을 행하는 인물이
대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가능성 앞에서 두려워하였고,
다른 한편으로 유다인들의 임금이라고 스스로 말씀하시는 예수님 때문에
대립 관계에 있는 로마인들에게 공격의 빌미를 주고 싶지 않았습니다.
대사제 카야파는 무능력한 지도자들을 꾸짖습니다.
그는 자신이 무엇을 말하였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였지만,
복음서 저자는 그의 말을 설명하면서
예수님의 죽음이 가져올 결과를 예고합니다.
이에 따르면, 예수님께서는 분명 죽임을 당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의 죽음은 이스라엘 민족을 위한 것이고,
동시에 널리 흩어진 하느님의 자녀들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것입니다.
수석 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은 대사제 카야파의 말에 따라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의합니다.
오늘 복음 속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앞에 두고
민족주의적 유익만을 계산하였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며 신앙의 길을 걷는 우리는 지금 시선을 어디에 두고 있나요?
(정진만 안젤로 신부(수원 가톨릭 대학교 신학 대학 교수))
댓글
댓글 쓰기